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URL과 SEO의 관계는? 효과적인 URL설정 방법과 포인트에 대한 설명

마케팅/SEO (검색엔진최적화)

by 노을좋네 2020. 5. 15. 18:10

본문

URL과 SEO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URL을 설정할 때 포인트를 소개하겠습니다.

 

URL과 SEO는 관계가 있다?


URL과 SEO의 관계에 대해서는 큰 영향은 없지만 전혀 영향이 없다 라고는 할 수 없다 라는 것이 결론입니다.

 

구글 가이드라인의 콘텐츠에 관한 그 외의 고찰에는 "단순한 URL구조를 유지한다" 라고 하는 문구가 있듯이, URL은 본래의 목적으로부터 벗어나지 않도록 짧고 단순한 URL을 설정하는게 적합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래의 목적을 벗었난 URL이라고 해도 검색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SEO의 본질은 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므로 URL에서도 사용자 친화적인 구조로 될 수 있는 알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URL이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SEO에 효과적인 URL포인트


그럼 Google이 권장하고 있는 효과적인 URL포인트를 소개하겠습니다.

 

논리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URL로 하기

사이트의 URL 구조는 최대한 단순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정리하여 URL을 논리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긴 ID 숫자보다는 읽기 쉬운 단어가 좋습니다.
인용처: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6329?hl=ko

예를 들어,

http://ko.wikipedia.org/wiki/Aviation와 같은 URL은 더 쉽게 클릭하게 됩니다.

그에 비해 http://www.example.com/index.php?id_sezione=360&sid=3a5ebc944f41daa6f849f730f1와 같은 URL은 사용자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영어와 숫자로 구성하기

URL은 기본적으로 영어와 숫자로 구성하도록 합시다.

 

현재 한글 도메인도 취득할 수 있어, 한국인을 위해 발신하는 웹사이트라면 한글의 URL이 영어보다 더 알기 쉽지 않을까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브라우저 등 환경에 따라서는 한글의 URL을 표시하지 못하고 인코딩 되어 알기 어려운 영숫자로 변환되어 버리거나, 페이스북이나 일부 SNS에도 마찬가지로 URL을 공유할 때 한글이 인코딩 되어 복잡하고 무기질적인 문자열로 표시되어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가 이해할 수 있는 영어단어나 숫자로 구성한 URL이 더 효과적이다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이픈(-)을 사용하여 알기 쉽게 하기

URL에는 구분자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URL에는 밑줄(_) 보다 하이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용처: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6329?hl=ko

구글에서는 간단한 URL을 권장하고 있지만, URL이 길어질 때는 구분자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밑줄(_) vs 하이픈(-) 문제는 SEO 대응에서 작은 논쟁의 씨앗이 되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나와있는 구글에서의 설명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용처(구글 공식 가이드)에서 보다시피 「밑줄(_) 보다 하이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고 명기되어 있습니다만, 구글의 상급 직원은 몇번이나 "어느 쪽이라도 좋다" 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도 구분선을 사용하지 않거나, 밑줄(_)을 사용한다고 해서 패널티를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사용자가 알기 쉽게 한다 라는 것이 첫번째 목적이 됩니다.

 

불필요한 문자열을 URL에 포함시키지 않기

・항목 집합에 대한 가산 필터링
・문서의 동적 생성
・문제가 있는 URL 내 매개변수
・추천 매개변수와 같이 관련성이 낮은 URL 내 매개변수
인용처: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6329?hl=ko

기본적으로 구글에서 권장하지 않는 URL이라고 하는 것은 사용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불필요한 문자열이 URL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불필요한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으면 단순한 URL 구조가 될 수 없으며, 사용자가 URL을 인식하기 어려워져 사용성이 저하되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URL구성의 변동

・매개변수 정렬
일부 대형 쇼핑 사이트에서는 동일한 항목을 정렬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제공하는데, 이로 인해 URL의 수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인용처: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6329?hl=ko

쇼핑 사이트에서 상품을 검색했을 때 같은 상품이라고 해도 "가격이 낮은 순서" 와 "추천 순서" 로 검색결과를 정렬하면, 상품 URL 구조의 순서가 변동되는 예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되는 상품의 카테고리나 정렬순서가 다른 경우에도 표시되는 상품 페이지가 같을 때, 복수의 URL이 존재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위와 관련해서는 중복 콘텐츠로 패널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리


URL에 의해 직접적인 SEO효과가 있다고는 말하기 어렵지만, 올바른 URL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SEO적으로는 감점 요소가 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새롭게 도메인을 취득할 때에는 간단하고 알기 쉬운 영어단어 등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중복 콘텐츠가 발생하지 않도록 URL 구성을 신중하게 하도록 합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