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과 SEO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URL을 설정할 때 포인트를 소개하겠습니다.
URL과 SEO의 관계에 대해서는 큰 영향은 없지만 전혀 영향이 없다 라고는 할 수 없다 라는 것이 결론입니다.
구글 가이드라인의 콘텐츠에 관한 그 외의 고찰에는 "단순한 URL구조를 유지한다" 라고 하는 문구가 있듯이, URL은 본래의 목적으로부터 벗어나지 않도록 짧고 단순한 URL을 설정하는게 적합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래의 목적을 벗었난 URL이라고 해도 검색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SEO의 본질은 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므로 URL에서도 사용자 친화적인 구조로 될 수 있는 알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URL이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Google이 권장하고 있는 효과적인 URL포인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사이트의 URL 구조는 최대한 단순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정리하여 URL을 논리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긴 ID 숫자보다는 읽기 쉬운 단어가 좋습니다.
인용처: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6329?hl=ko
예를 들어,
http://ko.wikipedia.org/wiki/Aviation와 같은 URL은 더 쉽게 클릭하게 됩니다.
그에 비해 http://www.example.com/index.php?id_sezione=360&sid=3a5ebc944f41daa6f849f730f1와 같은 URL은 사용자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URL은 기본적으로 영어와 숫자로 구성하도록 합시다.
현재 한글 도메인도 취득할 수 있어, 한국인을 위해 발신하는 웹사이트라면 한글의 URL이 영어보다 더 알기 쉽지 않을까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브라우저 등 환경에 따라서는 한글의 URL을 표시하지 못하고 인코딩 되어 알기 어려운 영숫자로 변환되어 버리거나, 페이스북이나 일부 SNS에도 마찬가지로 URL을 공유할 때 한글이 인코딩 되어 복잡하고 무기질적인 문자열로 표시되어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가 이해할 수 있는 영어단어나 숫자로 구성한 URL이 더 효과적이다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URL에는 구분자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URL에는 밑줄(_) 보다 하이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용처: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6329?hl=ko
구글에서는 간단한 URL을 권장하고 있지만, URL이 길어질 때는 구분자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밑줄(_) vs 하이픈(-) 문제는 SEO 대응에서 작은 논쟁의 씨앗이 되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나와있는 구글에서의 설명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용처(구글 공식 가이드)에서 보다시피 「밑줄(_) 보다 하이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고 명기되어 있습니다만, 구글의 상급 직원은 몇번이나 "어느 쪽이라도 좋다" 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도 구분선을 사용하지 않거나, 밑줄(_)을 사용한다고 해서 패널티를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사용자가 알기 쉽게 한다 라는 것이 첫번째 목적이 됩니다.
・항목 집합에 대한 가산 필터링
・문서의 동적 생성
・문제가 있는 URL 내 매개변수
・추천 매개변수와 같이 관련성이 낮은 URL 내 매개변수
인용처: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6329?hl=ko
기본적으로 구글에서 권장하지 않는 URL이라고 하는 것은 사용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불필요한 문자열이 URL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불필요한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으면 단순한 URL 구조가 될 수 없으며, 사용자가 URL을 인식하기 어려워져 사용성이 저하되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매개변수 정렬
일부 대형 쇼핑 사이트에서는 동일한 항목을 정렬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제공하는데, 이로 인해 URL의 수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인용처: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6329?hl=ko
쇼핑 사이트에서 상품을 검색했을 때 같은 상품이라고 해도 "가격이 낮은 순서" 와 "추천 순서" 로 검색결과를 정렬하면, 상품 URL 구조의 순서가 변동되는 예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되는 상품의 카테고리나 정렬순서가 다른 경우에도 표시되는 상품 페이지가 같을 때, 복수의 URL이 존재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위와 관련해서는 중복 콘텐츠로 패널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URL에 의해 직접적인 SEO효과가 있다고는 말하기 어렵지만, 올바른 URL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SEO적으로는 감점 요소가 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새롭게 도메인을 취득할 때에는 간단하고 알기 쉬운 영어단어 등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중복 콘텐츠가 발생하지 않도록 URL 구성을 신중하게 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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