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anonical 태그란? 올바른 설정방법에 대해서

마케팅/SEO (검색엔진최적화)

by 노을좋네 2020. 5. 25. 23:28

본문

 

canonical 태그란 head 안에 기술하여 URL 정규화를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SEO대책을 위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 입니다. 

 

특히 페이지 수가 많은 대규모 사이트를 관리하고 있는 경우는 비슷한 콘텐츠로 인덱스 되어 있으면 사이트 전체의 가치가 내려갑니다.

그 외에도 "www"나 URL 말미에 붙는 "/index.html" 인 경우와 하나의 콘텐츠 페이지에 여러 URL에서 접근 할 수 있는 경우도 정규화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페이지의 평가를 통일하고 올바르게 평가받기 위해서는 페이지 마다 제대로 된 대책 키워드 선정과 콘텐츠 내용에도 신경써서 만들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URL 정규화를 의미하는 "canonical 태그"의 사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anonical 태그란?


canonical의 사전적 의미는 정규라고 하며, 웹 페이지의 경우 의미 그대로인 URL 정규화를 의미합니다.

 

canonical 태그의 필요성에는 아래와 같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 도메인 정규화를 할 수 없는 경우 (서버의 이유로 301 리다이렉트를 사용할 수 없음)
  • "www"나 "/index.html"등의 유무를 통일하기 위해
  • PC와 모바일 페이지를 다른 URL로 관리하고 있는 경우
  • 파라미터 유무에 따라 액세스 할 수 있는 URL을 정규화하기 위해
  • 한개의 콘텐츠 페이지에 여러 URL에서 액세스 할 수 있는 경우 (중복페이지 해소)

위의 경우 canonical 태그를 이용하여 검색엔진에 중복페이지의 존재를 확실하게 알리며, 정규로 평가받는 페이지를 지정하여 우선적으로 크롤러가 되도록 하여 검색 순위평가를 떨어지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canonical 태그 설정방법에 대해서


canonical 태그는 html 파일의 head 안에 기술합니다. body 안이나 head 안이 아닌 다른 곳에 기술할 경우 구글에서는 무시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canonical 태그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여 잘못된 canonical 태그설정을 남용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하지만 검색엔진은 canonical 태그에 대해서 그렇게까지 강한 강제력을 가지지는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중복된 페이지를 크롤러에게 전달하고 그 중에서 정규 페이지로 크롤러됐으면 하는 페이지를 전달하는 역할의 의미를 가지므로, noindex 나 301 리다이렉트라는 강력한 효과를 갖는 태그는 아닙니다.

 

설정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정규화 시키고 싶은 URL을 지정하여 기술하면 됩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s://nouljotne.tistory.com" />

 

canonical 태그는 절대경로로 기술

정규화 시키고자 하는 URL 지정은 상대경로가 아닌 절대경로로 기술하도록 합시다.

 

canonical 태그가 크로스 도메인에도 대응하고 있는 것이나, 아래의 공식 도움말에도 기재되어 있는 내용처럼 절대경로 기술에 대한 강제력은 없지만 절대경로로 올바른 URL을 지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el="canonical"링크 요소에는 상대 경로보다는 절대 경로를 사용 하세요. 

인용처: 중복 URL 통합 - Search Console 고객센터

 

 

canonical 태그의 사용법


canonical 태그 사용목적은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몇 가지 패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canonical 태그를 사용해야 하는 몇 가지 패턴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참조를 통한 canonical 지정

canonical 태그는 중복된 페이지에 정규 페이지의 URL을 지정해서 기술하는 것이므로 정규 페이지( 다른 페이지에서 정규 페이지로 지정된 페이지 )에는 따로 canonical 태그의 기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파라미터의 유무에 의해서 중복 페이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어떠한 이유로 중복으로 인식된 복수의 URL이 검색엔진에 인덱싱 되어 검색 결과에 노출되고 있으면 완전히 평가가 분산되어 버립니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자기참조와 같은 canonical을 지정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파라미터 URL을 정규화 한다.

위와 같이 URL의 정규화에는 파라미터의 유무와 같은 패턴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정규화를 위한 파라미터 URL 페이지가 동적인 경우도 있으므로 위와 같이 자기 URL을 정적으로 지정해 둡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어떤 파라미터가 붙어도 정규로 간주되는 하나의 페이지로 인식되므로 크롤러도 헤매지 않고 사이트 내를 순회할 수 있을 것입니다.

 

301 리다이렉트와 차이

canonical은 URL을 정규화하기 위한 태그입니다.
그리고 301리다이렉트도 마찬가지로 정규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차이점은 301 리다이렉트의 경우, 페이지를 열람하고 있는 유저에 대해서 페이지 전이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페이지의 가치 자체를 지니고 있는 페이지로 넘깁니다. (301의 경우는 항구적)

따라서 301 리다이렉트는 도메인의 정규화 외에도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를 통일해서 필요 없는 페이지로부터 리다이렉트한다.
  • 어떤한 이유로 새로운 URL을 생성하는 경우, 평가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 사용

canonical 태그는 앞서 설명드린 대로 우선으로 크롤러 됐으면 하는 정규 페이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제력도 약하고 301 리다이렉트 처럼 페이지 전이도 실시하지 않습니다. 웹 상에도 페이지는 존재하고 열람할 수 있지만, 평가가 분산되지 않도록 올바르게 정규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canonical 태그와 301 리다이렉트의 용도는 비슷하지만, 실제로는 몇 가지 차이가 있으므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절히 사용하도록 합시다.

도메인의 정규화 또는 페이지의 통합, URL 변경의 경우 301 리다이렉트를 사용 (사용자, 크롤러 모두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을 강제적으로 지정하고 싶을 때) 합니다. 그리고 중복 페이지의 정규화, 서버 환경에 의해 301 리다이렉트를 지정할 수 없는 경우 canonical 태그를 사용합니다.

 

PC ・ 모바일에서 별도의 URL로 관리하는 경우

PC・모바일로 별도의 URL로 관리하고 있는 사이트의 경우입니다.

이 경우 접속 기기에 따라 URL이 다르지만 내용이 같기 때문에 검색엔진에서 보면 중복이 됩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 canonical과 alternate와 같은 태그를 지정하여 크롤러에 PC 또는 모바일용 페이지의 존재를 알려야 합니다.

 

지정 방법은 PC페이지 쪽에 모바일용 페이지가 있음을 알리기 위해 아래와 같이 "alternate 태그"를 사용하여 URL을 지정합니다. 기재위치는 canonical과 마찬가지로 head 안에 기술해야 합니다.

<link rel="alternate" media="only screen and (max-width: 640px)" href="https://sp.nouljotne.tistory.com" />

그리고 모바일 페이지에 PC용 페이지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canonical 태그"를 사용하여 URL을 지정합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s://nouljotne.tistory.com" />

단지 이 설정은 대상이 되는 페이지 모두 필요하므로, 페이지가 많은 사이트는 관리가 다소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 도입으로, 평가 대상으로 삼았던 PC용 페이지가 모바일용 페이지로 평가가 이뤄지므로 검색 순위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모바일용 페이지에서도 콘텐츠를 부분 생략하지 않고 제대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이 모바일 대응과 관련해 리스폰시브 디자인 도입을 권장하는 것처럼 PC, 모바일로 나눠서 관리하는 것 보다 하나의 URL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noindex와의 병용에 대해

예를 들어, 페이지 내용이 중복된다는 이유로 noindex를 설정하고 싶을 수도 있지만, noindex는 중복 페이지를 해소하기 위한 태그가 아니라 콘텐츠의 질이 낮은 페이지를 인덱싱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이트 내에서 중복된 페이지가 있다면 canonical 태그를 정확하게 기술하고 설치해야 합니다. 그로 인해 크롤러가 중복이나 정규로서 우선으로 크롤러 해야 할 페이지를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또는 대책 키워드는 다르지만 콘텐츠 자체가 비슷해 중복되는 경우는 페이지를 통일하거나 페이지를 재수정 하는 것이 사용자나 검색엔진에 도움이 됩니다.

 

 

정리


이번에는 중복된 URL을 통합하기 위한 "canonical 태그"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위와 같이, 사이트 내에는 각 키워드에 대해서 콘텐츠가 중복되지 않고 질 높은 콘텐츠를 공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대책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에서 비슷한 페이지가 복수 존재하면 유저에게 있어서도 편리성이 제공된다라고는 볼 수 없으며 구글도 이런 페이지에 높게 평가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도메인이나 URL 정규화는 물론, 중복된 페이지가 없는지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중복이나 정규화 하고 싶은 페이지에 대해 canonical 태그를 올바르게 설치하고 검색엔진에 크롤러 되고 싶은 페이지를 확실히 전달하여 사이트 전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합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