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EO 대책은? 순위 상승에 필요한 요점 정리

마케팅/SEO (검색엔진최적화)

by 노을좋네 2020. 5. 18. 23:19

본문

자연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서는 랭킹의 구조인 검색 엔진에 페이지를 최적화 시키는 시책이 필요합니다.

이 시책을 "SEO대책" 이라고 부르며 사이트를 운영하는 분은 상위로 표시시키기 위해 매일 이 대책을 실시하여 순위 추이를 체크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이 검색엔진에는 랭킹에 사용되는 요소가 200여개에 달하며 당연히 어떤 평가 기준인지 공개되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다양한 정보 수집을 바탕으로 검증 및 개선을 반복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또한 이 대책에는 중요한 것부터 검색 순위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작은 시책까지 다방면에 걸쳐 효과가 곧바로 반영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대책을 계속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SEO 대책은 의외로 작업시간도 많이 할애되므로 중요한 요소를 우선적으로 효율적으로 대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이번에는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 필요한 SEO 대책 중에서도 필수라고 할 수 있는 기본과 중요포인트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SEO 대책이란


먼저 SEO 대책이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줄인 말로 검색엔진의 최적화를 말합니다.

 

사이트의 집객에는 주로 아래의 3종류를 생각할 수 있으며, "SEO 대책"은 이 중 "검색"에 해당하는 무료로 시작할 수 있는 마케팅의 수단 중 하나입니다.

  • 자연검색
  • SNS
  • 광고

그리고 검색 엔진이란, 브라우저의 구글 검색으로부터 어떤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했을 때에, 적절한 대답이 되는 콘텐츠를 후보로 랭킹을 정해, 지금까지도 수많은 업데이트에 의해서 유저의 편리성을 향상시켜 왔습니다.

그 때문에 아무리 검색 엔진에 최적화 된 페이지라도 콘텐츠의 질이 낮으면 생각만큼 순위가 상승하기 어려우며, 최근에는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상위 표시되는 구조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상위에 표시되는 페이지: 올바른 대책과 검색쿼리에 따른 적절한 콘텐츠를 겸비한 페이지

 

검색 순위의 구조

그럼 검색 순위가 어떤 구조에 의해서 랭킹이 선정되는가 하면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200개 이상의 항목으로 결정되고 있지만 구체적인 랭킹 로직에 대해서는 불분명합니다.

그리고 왜 순위변동이 반복되는가 하면, 검색 순위는 사용자 체험(UX: 실제로 그 페이지를 어떻게 열람했는가?)도 하나의 요소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검색하는 사용자의 증가나 매일 검색결과 향상을 반복하는 구글의 세세한 업데이트 등이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즉 검색 순위는 사용자 유입에 따라 여러가지 평가가 이뤄지고 있으며, 사이트를 개설한 지 얼마 되지 았아 트래픽이 늘어나지 않는 시기에는 서치콘솔상에서 크롤러를 신청할 수 있는 "fetch as google" 이나, SNS를 이용하여 사이트에 유입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상위표시가 되었다고 해도 순위변동으로 인해 순위가 떨어진 경우, 경합 사이트를 체크하고 내용을 재검토 하는 대책도 필요하게 됩니다.

 

검색 키워드에 대해서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서는 우선 어떤 키워드로 상위에 표시시키고 싶은지 충분히 대책을 세워 검색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SEO 대책을 실시하려면 이 키워드 선정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어 아래와 같은 주의점을 염두에 두고 수요가 있고 경합이 적은 비교적 상위 표시가 간단한 효과적인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 사이트 내에 같은 키워드의 중복된 콘텐츠를 생성하지 않는다.
  • 1페이지 1 키워드로 대책한다.
  • 키워드의 강약에 따라 대책 방법을 고려한다.

경합이 강한 키워드라고 해도 상위 표시가 불가능한 건 아니며, 대책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로 별도 기사를 작성해 내부 링크에 의한 거대한 콘텐츠들을 만들어 상위를 표시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따라서 SEO 대책은 단기간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차분히 시간을 갖고 대책을 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검색 볼륨에 대해서

검색 수는 시기적으로 변화하는 키워드부터 1년 내내 자주 검색되는 키워드 등 다양합니다.

그리고 검색량이 많으면 경쟁도 쎄져 상위 표시도 어려워집니다.

 

사이트는 유저를 집객하지 못하면 효과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제대로 검색 볼륨을 체크해서 상위로 표시시킬 수 있는 키워드를 선정해, 서서히 강한 키워드에 도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의 생각


검색순위를 매기는 검색 엔진은 구글에 의해 항상 편리성을 유지하고 계속해서 향상되고 있습니다.

구글이 발견한 10가지 진실

 

회사 소개 | Google – Google

Google이 발견한 10가지 진실 이 '10가지 진실'은 Google 창립 몇 년 후에 처음 제정되었습니다. Google은 때때로 그 '십계명'이 아직도 유효한지 확인하기 위해 다시 들여다보곤 합니다. Google은 '10가지

www.google.com

이걸 읽으면 구글이 순위영향에 사용자를 얼마나 생각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SEO대책은 경합 경향을 보고 기계적으로 최적화 하지 말고 사용자 눈높이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검색순위를 사용자가 정해 놓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사용자를 고려하고 있는 구글을 이해하고 그 구글 검색엔진에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상위로 표시시키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에 대해서 적절한 페이지라고 구글로부터 평가된 경합 조사도 빠뜨릴 수 없는 하나의 요소가 됩니다.

 

편리성을 향상시키는 업데이트

위와 같이 사용자들에게 유익한 검색 결과를 추구한 결과, 구글은 지금까지도 펭귄 업데이트와 판다 업데이트를 비롯한 수많은 업데이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그것은 검색순위만을 생각하고 아래와 같은 SEO 대책을 실시하고 있던 페이지가 특히 영향을 받아, 그 결과 사용자를 위한 콘텐츠를 항상 생각한 페이지가 올바르게 평가되며 그런 경향은 실제로 검색해 보고 이해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가치가 낮은 피링크 대책
  • 키워드 남용
  • 질 낮은 페이지 대량 생성

최근에도 이런 업데이트는 항상 이뤄지므로 검색 순위 경향뿐만 아니라 구글 공식 블로그 등도 정기적으로 체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SEO 대책은 모바일 대책이 필수

앞으로 SEO 대책을 실시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모바일 대응'입니다.

구글이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 도입을 발표함에 따라 모바일에서 보여주는 콘텐츠가 이전보다 더 많은 중요도로 평가되므로 앞으로 SEO 대책에는 모바일 대응이 필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참고: 구글 블로그 -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

 

Mobile-first Indexing

Official news on crawling and indexing sites for the Google index

webmasters.googleblog.com

 

리스폰시브 디자인 대응

모바일 지원에서 구글이 권장하는 것이 동일한 URL로 관리할 수 있는 '리스폰시브 디자인' 입니다.기업 사이트나 오리지널로 제작한 CMS 사이트 등은 별도로 리스폰시브 디자인을 도입해야 합니다.


또한 PC와 모바일에서 URL이 다른 경우에는 각각 필요한 태그(canonical 태그, alternate 태그)를 설치해야 하므로 미리 확인하고 대응하세요.

참고: 모바일 구성 선택

 

모바일 구성 선택  |  개발자를 위한 Google 검색  |  Google Developers

사이트가 검색결과에 나타나도록 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여러 기기를 위해 사이트를 구성하고 검색 엔진이 내 사이트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모바일 웹사이트를 구현하는

developers.google.com

 

 

콘텐츠 질의 중요


최근 SEO는 내외부 대책과 더불어 검색 쿼리에 대한 적절한 콘텐츠가 중요해져 검색 의도에서 벗어난 내용이라면 생각만큼 순위를 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상위로 표시시키고 싶은 키워드에 대해서 어떤 콘텐츠가 평가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도 필요하며, 그 키워드로 검색하여 방문하는 유저가 얼마나 만족할 수 있는 내용의 콘텐츠 인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문자 수에 대해서

콘텐츠를 표현하는데 있어 글자 수도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글자수가 많은 쪽이 더 좋은 평가를 받는 경향은 지금도 변함이 없지만, 물론 검색 의도에서 벗어난 콘텐츠를 담아 글자수를 늘린다고 해도, 그것은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글자수만 많은 콘텐츠는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순위를 올릴 수 없으며, 전문적으로 심도있는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게다가 누구나 알고 있는 기본적인 내용의 콘텐츠로는 경쟁 콘텐츠와의 차별화를 꾀할 수 없습니다.
검색 의도에서 벗어나지 않게, 여러가지 의견이나 견해를 검색 사용자에게 질리게 보이지 않는 콘텐츠 만들기에 유의합시다.

그러면 자연스레 글자 수도 늘어나 경쟁 사이트보다 질 높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리라이트 (Rewrite) 에 대해서

위처럼 검색 의도에서 벗어난 콘텐츠라고 판단되면 검색순위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실제로 상위 표시되어 있는 경합 조사를 바탕으로 한 리라이트입니다.

리라이트에는 추가 기재 뿐 만 아니라, 검색 요구에 맞지 않는 내용을 삭제하는 것도 충분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부를 삭제해 검색 순위가 크게 개선된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정기적으로 과거 콘텐츠를 체크하고 적절히 리라이트를 통해 내용을 재검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서치 콘솔을 이용해 실제로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고 있는지 체크해 보면 좋을 겁니다.
만약 대책 키워드가 아닌 키워드로 유입되고 있는 경우, 검색 의도와 콘텐츠의 내용이 맞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콘텐츠 수에 대해서

이전에는 콘텐츠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평가가 이뤄졌지만, 최근의 SEO는 콘텐츠 수만 중요한 게 아니라 콘텐츠의 질이나 각각 설정한 키워드에 따라 다릅니다.


그것은 하나 하나의 콘텐츠가 평가되어 올바른 내부 링크 설치에 의해, 사이트 전체의 전문성이 높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며, 키워드 선정이나 콘텐츠 질이 낮은 경우, 콘텐츠를 늘린 만큼 트래픽이 내려가는 현상이 되어 버립니다.

 

크롤러가 불필요한 페이지에는 noindex를 설정

위와 같이 사이트 내에 질 낮은 콘텐츠가 존재하면 이는 사이트 전체 순위 상승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필요한 콘텐츠라면 검색 엔진에 인덱스 되지 않도록 noindex를 아래와 같이 해당페이지의 head내에 기술해 대응하도록 합시다.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

 

 

중복을 막는 canonical

사이트 내에 동일한 키워드로 대책한 콘텐츠가 있는 경우, 중복 콘텐츠로 평가가 분산되어 순위 상승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각각의 콘텐츠가 겹치지 않도록 테마를 나누거나 통합하는 대책이 필요하지만, 각각의 페이지가 필요한 경우, 어느 페이지를 최우선적으로 인덱스를 할 지 canonical 과 같은 태그를 이용해 검색엔진에 전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s://nouljotne.tistory.com" />

 

SEO 대책의 기본은 롱테일

콘텐츠의 질이 중요하다는 것은 위의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검색엔진이 선호하는 사이트는 검색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가 사이트 내에서 중복되지 않고 질 높은 상태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대책 키워드에서 파생된 복합 키워드를 바탕으로 한 ’롱테일 SEO’ 와 같은 것들이 있으며, 상위에 표시시키고 싶은 페이지를 밀어주는 듯한 느낌으로 내부링크를 구축하는게 중요합니다.

 

즉 상위 표시를 위해서는 적절한 콘텐츠 내용이 필요하며 그 이외의 관련 키워드에 대해서는 별도의 페이지로 대책할 필요가 있습니다.

 

1페이지 1키워드라는 대책으로 키워드를 선정해 중복되는 일 없이 롱테일을 대책하는 것입니다.

 

 

외부대책


지금도 여전히 검색순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외부대책" 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외부대책이라고 해도 외부에 설치되는 피링크를 의미하며 좀처럼 대책을 세우기 힘든 요소이지만 앞서 설명한 콘텐츠의 질이 나중에 링크 획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질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는게 중요하며 최소한 SNS 버튼은 반드시 설치해 둡시다.

 

피링크에 대해서

외부대책의 '피링크'는 이전에도 효과가 있어 자작링크로 블랙SEO라는 수법으로 상위로 표시시킬 수 있었지만, 사실 현재도 마찬가지로 피링크는 효과적인 대책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전보다 링크의 질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내용이 얇은 페이지에서의 링크나, 상호 링크라고 하는 질 낮은 링크 대책을 하고 있으면, 경우에 따라서 구글로부터 인덱스 삭제라는 패널티를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피링크'는 그만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대책의 하나이기도 하며 실제로 구글도 SEO 대책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서 평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순위가 떨어지는 경우 질 낮은 링크가 붙어 있는지 서치콘솔에서 체크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내부대책


이전의 SEO 대책은 페이지 내에 포함되는 중요한 키워드를 남용하여 비교적 쉽게 상위로 표시시킬 수 있었지만, 현재 그런 대책으로는 순위가 오르지 않습니다. 적절한 내부대책으로 콘텐츠의 질을 보다 높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합시다.

 

페이지 타이틀에 대해서

먼저 중요한 것은 페이지의 타이틀 입니다. html의 head내에 아래와 같이 기술하며, 순위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title>SEO 대책이란?|IT전문 블로그</title>

포인트로는 타이틀 태그에 대책 키워드를 포함시키는 것으로, 가능한 첫 문장에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상위에 표시시키고 싶은 키워드로 검색해 보면서 경합 경향을 보면서 결정합시다.

 

또한 글자수가 35자 정도를 넘을 때, 그 이후 "..." 와 같이 생략되어 버립니다.

 

생략된 부분에 대책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거나, 다양한 키워드가 포함되어 버리면 아래와 같은 이유로 순위 상승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 검색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없다.
  • 검색 엔진도 어떤 내용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이러한 이유에서라도 페이지 타이틀은 대책 키워드가 포함된 간결한 기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h태그(h1~h6)에 대해서

대책 키워드에 대해 콘텐츠를 알기 쉽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페이지 내의 요소를 블록별로 나누어 각각 제목을 붙이는데, 여기에는 제목을 의미하는 h태그를 사용하여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h태그도 검색 순위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h1이 가장 중요하며 그 외는 적당하게 사용해(h6까지) 페이지를 구축해 갑니다.

 

페이지 속도에 대해서

사용자 방문 시 페이지가 표시될 때까지의 시간인 페이지 속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는 구글이 공식적으로 페이지 읽기 속도를 랭킹에 사용하겠다고 발표 했듯이 사용자 체험을 의미하는 'UX(사용자 경험)'도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지의 읽기 속도가 느려 완전히 표시되기도 전에 이탈해 버리면 검색엔진이 질 낮은 콘텐츠로 인식해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페이지는 아래의 툴을 이용해서 읽기 속도를 체크해 보는게 어떨까요?

 

참고: PageSpeed Insights

 

PageSpeed Insights

모든 기기에서 웹페이지 속도를 개선해 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디스크립션에 대해서

콘텐츠의 간단한 설명문을 의미하는 "디스크립션"은, 검색 순위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검색결과 표시에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용자는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여 검색결과에서 원하는 정보의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 때 디스크립션에 해당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면,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가 포함된 페이지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겁니다.

이로 인해 디스크립션은 검색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클릭률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디스크립션에는 검색결과에서 표시되는 최대 글자수인 120자 정도를 목표로 간결하고 매력적인 문장을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메인 정규식

다음으로 "www"나 "index.html" 등의 유무에 의해 접속 되어 버리는 경우, 평가를 통일하는 "도메인"의 정규화에 대해서 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의 URL은 모두 동일한 페이지 입니다.

  • https://nouljotne.tistory.com
  • https://www.nouljotne.tistory.com
  • https://nouljotne.tistory.com/index.html

이외에도 "/ (슬래시)" 가 있는 URL과 없는 URL, 파라미터에 대해서도 같은 경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동일한 페이지가 여러 개의 URL로 접속 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만일 사이트가 위와 같은 경우, 검색 엔진에서는 다른 페이지로 간주되어 버려 평가가 분산되어 버리거나 중복 콘텐츠로 취급되어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URL로 접속할 수 있는 페이지에 대해서는 301 리다이렉트로 처리해 접속 가능한 페이지를 하나의 URL로 통일해 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정리


이번에는 검색 순위를 개선해 사용자를 늘리기 위한 대처인 "SEO 대책"의 중요한 포인트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SEO 대책에는 다양한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바로 검색결과에 반영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SEO 대책은 차분히 시간을 들여 대응해야 하며, 순위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도 당연할 수 있습니다.

 

왜 검색순위가 변동되었는지 피부로 느껴보며 생각해보면서, 지식을 쌓아 올린다면 향후 대응에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에는 복합 키워드로 상위를 노리고, 조금씩 내부 콘텐츠를 강화하면서 반드시 빅 키워드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해봅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