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란? 앞으로의 영향에 대해서

마케팅/SEO (검색엔진최적화)

by 노을좋네 2020. 5. 25. 15:12

본문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란, 지금까지 PC용 콘텐츠를 바탕으로 검색 순위를 매기던 것에 대해, 이제는 모바일용 페이지를 바탕으로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것으로 2016년 11월에 Google이 공식 블로그에서 발표했습니다.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에 의해 PC와 모바일 각 페이지에서 콘텐츠의 내용이 다르며, 특히 모바일용의 내용이 얇은 경우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즉, 앞으로의 사이트 관리는 리스폰시브 디자인과 같은 PC·모바일 모두 하나의 URL에서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며 콘텐츠의 질 역시 모바일에 최적화된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란?


먼저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는, 검색 순위를 매기는데 사용하는 페이지 내용을 PC에서 모바일로 전환함으로써 주로 모바일 사용자에 대한 편리성을 높이고 가치 있는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 도입의 계기는 PC보다 모바일 검색의 수가 웃돌았기 때문이며, 아래의 기사에서 모바일 페이지를 검색 순위 랭킹에 사용하는 것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란 모바일 버전의 페이지를 인덱스나 랭킹에 사용하여 주로 모바일 사용자가 찾고 있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용처: 구글 웹마스터 블로그: 모바일 퍼스트 색인 생성

앞으로는 모바일 버전 페이지가 크롤러 되어 해당 콘텐츠를 검색 순위에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2019년7월1일에 의해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가 기본이 될 것이라는 공표가 있었습니다.

참고: Mobile-First Indexing by default for new domains

 

Mobile-First Indexing by default for new domains

Official news on crawling and indexing sites for the Google index

webmasters.googleblog.com


인덱스 수는 한개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는 모바일용 콘텐츠를 인덱스하기 위해 지금까지 PC용으로 표시되었던 콘텐츠의 인덱스와 별도로 검색 결과가 성립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래 구글에 의한 공표에 따르면 인덱스의 수 자체는 어디까지나 하나로 크롤러하여 모바일용 콘텐츠를 검색 순위에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검색 결과 제공에 사용하는 인덱스는 계속 그대로입니다. 메인 인덱스와 다른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는 없습니다. 역사적으로 PC판의 콘텐츠가 인덱스 되어 왔지만, 앞으로는 모바일판의 콘텐츠를 사용해 갈 것입니다.
인용처: 구글 웹마스터 블로그: 모바일 퍼스트 색인 생성

PC용 콘텐츠 자체는 검색 순위를 매기기 위한 사용이라는 의미에서는 가치가 떨어지고, 모바일 퍼스트 대로 모바일용으로 공개되어 있는 콘텐츠가 더 중요도를 더해 평가되는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검색 순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위와 같이 모바일 페이지가 크롤러 대상이 됨으로써, 지금까지 모바일용 페이지를 일부 생략하고 준비했던 사이트나 내용이 전혀 다른 사이트의 경우, 검색 순위에 관해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페이지 속도에 대해서

또한 앞으로 모바일 대응에 중요한 것이 모바일에서 화면터치를 했을 때 페이지가 로딩될 때까지의 읽기 속도 입니다.

이것은 구글도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있으며 읽기 속도가 빠르면 순위가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읽기 속도가 현저하게 느린 페이지가 영향을 받는 것이고 모바일 퍼스트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면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읽기 속도에 대해서는 사용하는 이미지나 캐시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부터 결정되기 때문에 페이지 마다 다릅니다.

 

중요한 페이지에 대해서는 검색순위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한번 읽기 속도를 체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PageSpeed Insights

 

PageSpeed Insights

모든 기기에서 웹페이지 속도를 개선해 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대응방법에 대해서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와 관련하여 리스폰시브 디자인을 도입하고 있는 사이트는 특별히 해야 할 대책 등은 없지만,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모바일용으로 공개하고 있는 콘텐츠를 크롤러하여 순위에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경우는 신속히 모바일 대응을 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모바일용 페이지를 간략하게 표시하고 있다.
  • PC·모바일에서 콘텐츠가 서로 다르다.

모바일 대응에 대한 체크는 구글이 제공하는 아래의 체크 툴을 이용함으로써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과 함께 오류 등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 Google Search Console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정보 Search Console에서는 해킹된 콘텐츠 감지와 같은 중요한 사이트 오류를 알리고 콘텐츠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방식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search.google.com

 

다른 URL로 관리하고 있는 경우

PC와 모바일용 두 버전의 사이트 URL을 따로 관리하고 있는 경우에는 아래의 추천 방법을 참고로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에 대비합시다.

- 모바일 사이트는 PC용 사이트와 동일한 콘텐츠를 포함해야 한다.
- 구조화 데이터가 있다면, 두 버전 구조화된 데이터가 동일해야 한다.
- 두 버전의 사이트에 동일한 메타데이터를 삽입해야 한다.

인용처: 모바일 중심 색인 생성 권장사항 | 개발자를 위한 Google 검색 | Google Developers

특히 모바일용 페이지에는 'canonical 태그'를 통해 PC용 페이지를 지정하고, PC용 페이지에는 'alternate 태그'를 통해 모바일용 페이지를 올바르게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위와 같이 지금까지 리스폰시브 대응도 특별히 하지 않고 PC용 페이지를 우선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사이트는 특히 주의가 필요하며 검색순위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능한 한 신속히 리스폰시브 디자인을 도입하여 PC와 모바일을 같은 URL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검색의 수는 PC보다 모바일이 많으며 계속 증가하고 있으므로, 모바일에서 검색하는 유저를 제대로 집객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입장에서 보기 쉽고 쾌적한 사이트로 관리할 수 있도록 유의합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