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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화(SSL화)의 SEO 영향은? 개요와 SEO와의 관계를 설명

마케팅/SEO (검색엔진최적화)

by 노을좋네 2020. 5. 15.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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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L화의 개요와 SEO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SSL화란?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의 통신은 프로토콜이라고 불리는 규칙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이 프로토콜 중 하나가 우리에게 친숙한 http입니다. 부담없이 http를 사용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위장이나 피싱, 데이터 도청, 데이터 조작 등의 피해가 생기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안전한 통신을 실현하는 https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https에 사용되고 있는 것이 SSL입니다. 

 

SSL(SecureSockets Layer)은 통신 암호화입니다. SSL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 즉 암호화 하지 않은 통신은 통신 정보가 열람되어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 SSL은 데이터 통신을 암호화 하기 때문에, 비록 데이터를 도청 당했다고 해도 제 삼자는 해독할 수 없습니다. 암호화에는 '공통키 암호 방식'과 '공개키 암호 방식' 두 가지가 있습니다. SSL은 이 2개의 암호 방식을 조합하는 것으로 안전하고 빠른 통신을 실현합니다.

'공통키 암호 방식'은 브라우저(클라이언트)와 서버가 각각 공통키를 갖고 암호화 된 통신을 하는 것인데, 공통키를 서로 갖기 위한 통신은 암호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심플한 만큼 처리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공개키 암호 방식'은 공개키와 개인키가 세트이며, 공개키로 암호화 한 경우에는 개인키로 복호화해야 합니다. 반대의 패턴도 있어, 개인키로 암호화 한 경우는 공개키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이 경우 서버가 공용 키만을 브라우저(클라이언트)로 보내고 브라우저(클라이언트)가 암호화를 수행했다고 해도 개인 키를 가지고 있는 서버는 복합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공통키 암호 방식의 리스크가 줄어들지만 처리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런데 SSL은 이 2개의 암호화 방법을 어떻게 조합하고 있는 것일까요?
먼저 브라우저가 SSL 통신을 요청하면 서버에서 SSL 서버 증명서와 공용 키가 발송됩니다. 이 정보를 받은 브라우저(클라이언트 측)는 증명서를 조회하여 인증을 마치면 공통키를 암호화하여 서버에 보냅니다. 서버는 비밀키로 공개키를 복호화하고 공통키를 브라우저(클라이언트)와 서버 양쪽이 가진 상태에서 안전한 통신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정보처리 공부를 해 본 분들은 귀에 익은 이야기일 겁니다. 언뜻 까다로운 이야기지만, 악의를 가진 제 3자로부터 통신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SSL은 이러한 처리를 신속하게 실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덧붙여서 SSL화에 있어서 '상시 SSL'이라는 말을 들을 기회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SSL은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폼에만 설정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홈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를 SSL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상시 SSL이라고 합니다.

 

 

장점과 단점


SSL화를 실시함에 있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점도 고려한 후에 실시합시다. 여기서는 대표적인 장점과 단점을 소개하겠습니다.

 

장점

1.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SSL 도입으로 데이터의 도청등의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피싱이나 위장 등의 범죄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보안문제는 예방대책을 어떻게 강구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발생해 버리고 나서는 늦기 때문에 빨리 대처를 해야 합니다.

 

2. 사용자로부터의 신뢰성이 향상된다.

SSL 대응이 끝난 홈페이지는 사용자가 안심하고 열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 등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할 경우 SSL을 통한 신뢰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Google Chome에 SSL을 도입하지 않았을 경우 경고가 표시되므로 구매 의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라도 설정이 필수입니다.

 

3. SEO에 좋은 영향을 준다.

구글에서는 https화(SSL화)를 하고 있는지를 검색 순위의 결정 요소에 포함한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키워드의 최적화 등 다른 부분에서 SEO에 힘쓰고 있다면 반드시 해야 할 SEO 대응항목 중 하나입니다.

 

단점

1. 비용이 든다.

SSL을 도입하기 위한 작업 비용과 SSL서버 증명서의 취득 비용이 발생합니다. 신규 사이트 보다는 기존 사이트를 SSL화하는 것이 제작 업체의 작업 공수가 많고 비용이 높아질지도 모릅니다. SSL서버 증명서를 계속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비용이 발생하지만, 현재는 무료로 제공하는 것도 있습니다.

 

2. 작업 시간이 발생한다.

SSL의 이용 계약은 물론, 작업으로서도 Search Console(서치콘솔)의 신규 속성 등록이나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변경, 링크의 확인이나 리다이렉트 설정 등 실행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작업뿐만 아니라 확인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SEO에 미치는 영향


2014년 8월 구글이 SSL화를 검색 순위 결정에 포함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SSL화를 하지 않는 것이 SEO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확실하지만 항상 사이트의 경합 상황 등 검색순위는 항상 변동하기 때문에 단순히 SSL화만이 검색순위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는 모릅니다.

그러나, SSL화가 검색 순위 평가기준에 영향을 미친다라는 것을 알고 있는 이상, SSL화는 필수항목 중 하나입니다. 유저에게 있어서도 안전하게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으며, 마케팅에 대해서도 계속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SL화에 따라 해야 할 필수 SEO 대응


리다이렉트 처리

SSL화를 해도 이미 인덱스된 웹페이지는 http 그대로입니다. http 페이지에서 https 페이지로 리다이렉트 처리를 해야만 합니다. 여기에서는 항구적인 리다이렉트인 "301 리다이렉트"를 적용합시다.

 

canonical태그를 확인

canonical은 페이지 내용이 중복된 URL이 존재할 경우 정규 URL을 검색엔진에 전달하기 위해 이용하는 태그입니다. 중복 페이지가 존재하면 SEO에게 감점요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합시다. canonical이 설정되어 있는 곳이 있는지 체크가 필요합니다. "http://"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는 "https://"로 변경합시다.

 

URL 지정 변경

http://로 지정하고 있는 링크 URL은 https://로 변경해야만 합니다. 이미지의 URL 지정도 같습니다. 링크는 무심코 간과해 버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서치콘솔 설정하기

http와 https의 페이지는 구글에 별개의 페이지로 간주되므로 Search Console(서치콘솔)의 재설정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신규 등록이 되므로 "프로퍼티 추가"를 진행합시다. SEO나 해석을 위해 Search Console은 중요한 툴이기 때문에 반드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또한 SEO 대응은 아니지만 관련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에 대해서도 언급해 둡니다. 새 사이트가 아니라 기존 사이트를 SSL화 하는 경우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http로 등록되어 있는 부분을 https로 하는 변경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것은 매우 간단한 작업입니다. 설정 화면의 "속성 설정"의 디폴트 URL 및 "뷰 설정"의 웹사이트의 URL의 두 곳을 "http://"에서 "htps://"로 변경하기만 하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Search Console을 연계시켜 유의하게 활용합시다.

 

 

정리


정보보호를 중시하는 현 세상의 흐름에서 http화(SSL화)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SEO의 영향에서도 구글이 평가요소에 포함하고 있는 이상, 절대 잊어버리지 말고 대응해야 합니다. 비용 면에 대해서도 이전처럼 "고가"인 이미지는 사라지고 있습니다. 먼저 사이트를 SSL화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드는지 확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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